유스케이스의 개념과 작성 방법

2024. 9. 9. 16:29유용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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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의 개념과 작성 방법

유스케이스(Use Case)는 특정 시스템,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가 사용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나 상황을 묘사하는 방법입니다.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또는 다른 시스템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지 설명하는데, 이를 통해 시스템이 충족해야 하는 요구사항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유스케이스는 보통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 개발, UX/UI 디자인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문서화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으로 설명되거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팀과 비즈니스 팀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의 구성 요소

유스케이스는 몇 가지 필수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유스케이스 문서 작성 시 포함되어야 할 주요 항목들입니다:

액터(Actor)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주체로, 사람, 다른 시스템 또는 외부 장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웹사이트의 유스케이스에서 액터는 "구매자" 또는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목표(Goal)

액터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달성하려는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상품 구매"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Scenario)

시나리오는 액터와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로그인한다", "구매자가 상품을 선택한다"와 같은 단계가 시나리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프리컨디션(Pre-condition)

유스케이스가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여야 한다"는 프리컨디션이 될 수 있습니다.

포스트컨디션(Post-condition)

유스케이스가 완료된 후 시스템의 상태를 설명하는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가 완료되고, 구매 내역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는 포스트컨디션이 될 수 있습니다.

확장 시나리오(Alternative Scenarios)

주 시나리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적인 흐름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결제 중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와 같은 예외 상황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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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이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UML(통합 모델링 언어)에서 주로 사용되며, 시스템이 사용자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주체로 사람 아이콘으로 표현됩니다.
  • 유스케이스: 액터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특정 기능으로 타원형으로 표시됩니다.
  • 시스템 경계(System Boundary): 유스케이스가 속해 있는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내며, 직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 연결선(Association):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직선으로 표시됩니다.

 

유스케이스 예시

온라인 쇼핑몰의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명: 상품 구매

액터: 고객, 결제 시스템

목표: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다.

주 시나리오:

  1. 고객이 웹사이트에 로그인한다.
  2. 고객이 구매할 상품을 선택한다.
  3.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한다.
  4. 고객이 결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완료한다.
  5. 시스템이 결제 시스템과 통신하여 결제를 처리한다.
  6. 결제 완료 후 시스템이 고객에게 주문 확인 메시지를 보낸다.

프리컨디션: 고객이 회원으로 로그인한 상태여야 한다.

포스트컨디션: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이 주문 확인 이메일을 받는다.

확장 시나리오: 결제 실패 시 고객에게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고, 다시 결제 시도를 할 수 있다.

은행 ATM 기계의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명: 현금 인출

액터: 고객, 은행 시스템

목표: 고객이 ATM을 통해 현금을 인출한다.

주 시나리오:

  1. 고객이 ATM에 카드를 삽입한다.
  2. 고객이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3. 고객이 인출할 금액을 선택한다.
  4. 시스템이 고객의 계좌에서 금액을 차감하고 현금을 출금한다.
  5. 고객이 현금을 수령하고, 시스템이 영수증을 출력한다.

프리컨디션: 고객의 계좌에 충분한 잔액이 있어야 한다.

포스트컨디션: 고객 계좌에서 선택한 금액이 차감되고, 고객이 현금을 수령한다.

확장 시나리오: 고객의 잔액이 부족할 경우, 시스템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고 인출 절차를 종료한다.

 

유스케이스의 중요성

유스케이스는 시스템 개발 및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유용합니다:

  • 요구사항 정의: 유스케이스를 통해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구체적인 기능과 요구사항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개발 과정에서의 오해나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테스트: 유스케이스는 테스트 케이스의 기초가 되며, 시스템이 예상대로 동작하는지 검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스케이스와 사용자 스토리의 차이점

유스케이스와 사용자 스토리는 둘 다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지만, 그 형식과 세부 사항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보다 구체적이고 기술적으로 설명합니다. 다양한 시나리오와 예외 상황을 포함하며, 주로 개발자 및 시스템 설계자가 사용합니다.
  • 사용자 스토리는 짧고 간결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설명합니다. "나는 [어떤 기능]을 원한다"는 형식으로 작성되며, 주로 애자일 개발 방식에서 사용됩니다.

결론

유스케이스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의 핵심 도구로, 시스템이 사용자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고,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유스케이스 작성을 위해서는 실제 사용자가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충분히 고려하고, 그에 맞는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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